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사례관리기능

사례관리기능 사업

지역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웃음과 행복, 열정이 넘치는 마을

현재의 파편화되고 분절화된 지역사회 복지서비스의 제한점을 극복하고 보다 통합적인 서비스 전달체계로 나아가기 위해 지역사회 내 민·관을 아우르는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및 다양한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연결시켜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

사례발굴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긴급한 위기를 겪고 있는 대상자를 발굴

어떻게 어려운 이웃을 찾나요?

복지관과 연계되어 있는 지역 내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에서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이웃, 소상공인, 복지통장 외)들의 추천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처한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사례개입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긴급한 위기를 겪고 있는 대상자의 문제와 욕구에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사례개입

맞춤형 서비스가 무엇이에요?

경제·안전·교육·심리정서·가족돌봄 및 사회관계 등 대상자가 현재 겪고 있는 다양한 어려움과 욕구를 체계적으로 조사하며, 이와 관련한 대상자와 협의된 계획에 따라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연계

사례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가용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연계, 의뢰

어떤 서비스를 연계 받을 수 있나요?

개별 대상자의 문제상황과 욕구에 따라 외부기관 복지서비스 지원을 연계
-공공 서비스: 기초생활수급보호, 긴급복지지원, 주거지원, 장기요양보험,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외
-민간 서비스: 사회복지법인 및 단체의 생계/의료/교육/주거 외 지원사업 및 개인/단체/기업후원 연계 등

민관합동사례관리사업

★ 목적: 사례관리 분야의 민관협업을 통한 복지서비스 연계 및 서비스 중복 예방
★ 방법: 구군, 읍면동,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전문가 및 실무자 함께 하는 사례회의 운영(월 1회)
★ 역할:

  •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정보 공유(중복 지원 점검)
  • -기관별 사례관리대상자 개입사항 자문
  •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주요 개입계획 공동 수립
  • -사례관리 대상자 지원을 위한 기관별 역할 분담
  •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자원 공유 및 서비스 연계
  • -자원개발 방안 및 자원관리계획 공유

사례관리전문교육

★목적: 공공 및 민간 사회복지 실무자 사례관리역량강화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
★대상: 달서구청, 동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관 및 사회복지기관 실무자
★운영: 달서구 종합사회복지관 협력 연 1회 사례관리전문교육 개최 및 운영, 우수사례집 공동발간

사례관리과정 흐름도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