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파편화되고 분절화된 지역사회 복지서비스의 제한점을 극복하고 보다 통합적인 서비스 전달체계로 나아가기 위해 지역사회 내 민·관을 아우르는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및 다양한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연결시켜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긴급한 위기를 겪고 있는 대상자를 발굴
복지관과 연계되어 있는 지역 내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에서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이웃, 소상공인, 복지통장 외)들의 추천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처한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긴급한 위기를 겪고 있는 대상자의 문제와 욕구에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사례개입
경제·안전·교육·심리정서·가족돌봄 및 사회관계 등 대상자가 현재 겪고 있는 다양한 어려움과 욕구를 체계적으로 조사하며, 이와 관련한 대상자와 협의된 계획에 따라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례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가용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연계, 의뢰
개별 대상자의 문제상황과 욕구에 따라 외부기관 복지서비스 지원을 연계
-공공 서비스: 기초생활수급보호, 긴급복지지원, 주거지원, 장기요양보험,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외
-민간 서비스: 사회복지법인 및 단체의 생계/의료/교육/주거 외 지원사업 및 개인/단체/기업후원 연계 등
★ 목적: 사례관리 분야의 민관협업을 통한 복지서비스 연계 및 서비스 중복 예방
★ 방법: 구군, 읍면동,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전문가 및 실무자 함께 하는 사례회의 운영(월 1회)
★ 역할:
★목적: 공공 및 민간 사회복지 실무자 사례관리역량강화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
★대상: 달서구청, 동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관 및 사회복지기관 실무자
★운영: 달서구 종합사회복지관 협력 연 1회 사례관리전문교육 개최 및 운영, 우수사례집 공동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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