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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기능

사례관리기능 사업

지역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웃음과 행복, 열정이 넘치는 마을

현재의 파편화되고 분절화된 지역사회 복지서비스의 제한점을 극복하고 보다 통합적인 서비스 전달체계로 나아가기 위해 지역사회 내 민·관을 아우르는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및 다양한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연결시켜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

사례발굴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위기 개입대상자를 발굴하여 개입계획 수립

어떻게 어려운 이웃을 찾나요?

복지관과 연계되어 있는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대표 및 지역사회 주민분들까지 다양한 분들이 위촉되어 있는 사례관리발굴단 운영으로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사례개입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위기 개입대상자의 문제와 욕구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사례개입

맞춤형 서비스가 무엇이에요?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해서 개별사례관리로 체계적인 욕구조사를 실시하여 그에 맞는 사례관리개입 계획을 사례관리팀회의를 걸쳐 마련됩니다.

서비스연계

사례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가용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연계, 의뢰

어떤 서비스를 연계 받을 수 있나요?

크게는 기관 내부자원(서비스 등)연계와 외부자원연계로 나누워 집니다.
지역사회 유/무형의 자원들을 개별대상자별 상황에 맞게 자원(서비스 등)을 연계합니다.

사례관리보고서 발간

전문적 사례관리의 기록을 통한 사례관리의 전문성 향상

보고서 책자에 담겨져 있는 내용이 궁금해요.

기관소개, 지역현황, 사례관리사업 운영 현황 및 성과 그리고 사례관리개입의 우수사례 소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웰레폰사업 및 민관합동사례회의사업 운영

대구광역시 특별지원사업
취약계층 안부확인을
위한 ‘웰레폰서비스
- 대상자가 본인의 안전을 알리기 위해 복지관으로 전화 (전용회선 이용)
- 대상자의 전화를 통해 안부가 확인되며, 당일 전화가 없는 대상자에게는 전담자원봉사자가 안부 전화 실시
- 1일 1통의 전화에 대해 대상자에게 500원의 생활지원금 전달 (월 최대 15,000원까지 수령 가능)
민관합동
통합사례회의
운영
★ 목적 : 사례관리 분야의 민관협업을 통해 복지서비스의 중복 예방 및 지원대상자 누락 방지
★ 방법 : 구군, 읍면동, 사회복지관이 함께하는 사례회의 운영 (월1회 이상)
★ 역할 :
  -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정보 공유(중복 여부 판단)
  - 기관별 사례관리대상자 조정 및 장기지속관리대상자 선정
  -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주요 개입계획 공동 수립
  - 장기지속관리 대상자 지원을 위한 기관별 역할 분담
  -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자원의 확인 및 이용계획 수립
  - 자원개발 방안 및 자원관리계획 공유

사례관리과정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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