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파편화되고 분절화된 지역사회 복지서비스의 제한점을 극복하고 보다 통합적인 서비스 전달체계로 나아가기 위해 지역사회 내 민·관을 아우르는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및 다양한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연결시켜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위기 개입대상자를 발굴하여 개입계획 수립
복지관과 연계되어 있는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대표 및 지역사회 주민분들까지 다양한 분들이 위촉되어 있는 사례관리발굴단 운영으로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위기 개입대상자의 문제와 욕구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사례개입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해서 개별사례관리로 체계적인 욕구조사를 실시하여 그에 맞는 사례관리개입 계획을 사례관리팀회의를 걸쳐 마련됩니다.
사례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가용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연계, 의뢰
크게는 기관 내부자원(서비스 등)연계와 외부자원연계로 나누워 집니다.
지역사회 유/무형의 자원들을 개별대상자별 상황에 맞게 자원(서비스 등)을 연계합니다.
전문적 사례관리의 기록을 통한 사례관리의 전문성 향상
기관소개, 지역현황, 사례관리사업 운영 현황 및 성과 그리고 사례관리개입의 우수사례 소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취약계층
안부확인을 위한 ‘웰레폰서비스 |
- 대상자가 본인의 안전을 알리기 위해 복지관으로 전화 (전용회선 이용) - 대상자의 전화를 통해 안부가 확인되며, 당일 전화가 없는 대상자에게는 전담자원봉사자가 안부 전화 실시 - 1일 1통의 전화에 대해 대상자에게 500원의 생활지원금 전달 (월 최대 15,000원까지 수령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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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합동
통합사례회의 운영 |
★ 목적 : 사례관리 분야의 민관협업을 통해 복지서비스의 중복 예방 및 지원대상자 누락 방지 ★ 방법 : 구군, 읍면동, 사회복지관이 함께하는 사례회의 운영 (월1회 이상) ★ 역할 : -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정보 공유(중복 여부 판단) - 기관별 사례관리대상자 조정 및 장기지속관리대상자 선정 -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주요 개입계획 공동 수립 - 장기지속관리 대상자 지원을 위한 기관별 역할 분담 -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자원의 확인 및 이용계획 수립 - 자원개발 방안 및 자원관리계획 공유 |
42675 대구광역시 달서구 당산로 37-14 본리종합사회복지관 Tel : 053-563-1007 Fax : 053-563-2332 E-mail : bolli1007@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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